• July 27, 2024

볼 것도 많고, 할 것도 많고!…2023 플레이엑스포에서 만날 수 있는 게임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대표 행사이자 국내 오프라인 게임 행사의 원 투 펀치를 담당하고 있는 플레이엑스포. 플레이엑스포는 인기 게임들의 시연을 시작으로 인디 게임, 코스프레, 관련된 각종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기에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2023 플레이 엑스포는 일산 킨텍스에서 5월 11일에서 14일까지 4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그렇기에 19일을 시작으로, 행사 참가 기업들에 대한 정보와 이벤트 등이 공개되어 많은 이용자들의 시선을 모았다.

특히 플레이엑스포는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게임들이 많은 행사이기에, 많은 이용자들이 행사에서 어떤 게임을 즐길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그렇기에 이번 2023 플레이엑스포에서 구경하거나, 즐길만한 게임들을 한자리에 모아봤다.

◇ 스플래툰 대회에 철권 비공개 시연… 대전 액션 게임이 많은 콘솔 플랫폼

이번 플레이엑스포 콘솔 부분에는 대표적으로 닌텐도, 반다이남코, 아크시스템웍스가 참여했다.

닌텐도의 경우 TPS 장르의 ‘스플래툰 3’로 2023 플레이 엑스포에 참여한다. 개성 넘치는 슈팅 게임이기에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이번 행사에서는 ‘스플래툰 3’의 국내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스플래툰 3’의 대회는 5월 14일 10시에 무대 이벤트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접수는 4월 24일부터 5월 8일까지 가능하다. 참가팀 및 대진표 발표는 5월 9일에 플레이엑스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4대 4 영역 배틀로 진행하며 B랭크 이상만 참여가 가능하다.

반다이남코는 많은 철권팬들이 기대하는 신작 ‘철권 8’의 비공개 알파 테스트 시연이 준비되어 있다. 시연 버전은 EVO 2023에서 시연된 버전으로 진행되며, 25일까지 신청 페이지에서 시연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빨강단 이상의 이용자들만 신청이 가능하며, 시연에 당첨된 인원들만 ‘철권 8’의 시연이 가능하나 현장에서 출전 캐릭터에 대한 영상이 공개될 수도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 밖에도 아크시스템웍스도 최근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에 신규 캐릭터 베드맨을 업데이트했기에 관련된 시연이 준비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슈팅에 미소녀까지 준비된 인디게임 기대작들

최근 ‘존 윅 4’가 개봉되며 권총을 사용한 택티컬 액션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게임인 ‘리로더: 서브젝트_알파(이하 리로더)’가 준비되어 있다.

‘리로더’는 지난 12월 스마일게이트에서 진행한 버닝비버 2022에서 많은 체험자들을 놀라게 한 게임으로, 게임의 이름처럼 권총을 순서에 맞게 장전한 후 탄창과 약실까지 확인하면서 적과 교전해야 하는 게임이다.

초반 난이도가 조금 있을 수 있으나, 장전 시스템을 이해하게되면 리듬 게임처럼 버튼을 누르며 상황에 맞춰 적을 쓰러트릴 수 있다.

버닝비버 2022에서 개발자가 “권총을 사격하는 재미도 있지만, 총을 장전하는 과정에서 오는 재미도 보여드리고 싶었다”라고 말한 만큼, ‘리로더’는 장전을 시작으로 택티컬한 교전의 재미가 주 특징이다. 슈팅 게임과 새로운 택티컬한 재미를 느낄 수 있기에, ‘존 윅’ 영화를 재미있게 봤거나, 택티컬한 것을 좋아한다면 ‘리로더’를 시연해보는 것은 어떨까?

소울라이크 장르를 좋아하는 이용자들도 시연해볼 만한 게임이 준비되어 있다. 바로 프로젝트 클라우드 게임즈의 ‘더 렐릭’이다. (sources from resopp-sn.org) ‘더 렐릭’은 강력한 괴물인 브루탈에게 잠식되어버린 세계에서 그와 맞서 모험을 하는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의 특징으로는 한국의 전통 콘셉트를 기반으로 한 점과 소울라이크, 오픈 월드 액션의 느낌을 살려낸 것이 있다.

게임의 전반적인 모습은 3월에 공개된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영상에서는 소울라이크 장르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다양한 무기와 액션으로 사용해 적과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더 렐릭’은 에픽 메가그랜트에도 선정된 바 있기에, 소울라이크 장르의 게임을 좋아한다면 이번 플레이엑스포에서 시연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텀블벅을 통해 성공적인 펀딩을 진행한 나인헥타르의 ‘회색낙원’도 플레이엑스포에 출전한다. ‘회색낙원’은 던전을 탐험하여 위험에 빠진 소녀들을 구출하여 마을로 초대해, 이용자와 마을을 함께 성장시키는 샌드박스 액션 RPG다.

미소녀 게임이기에 당연히 매력적인 캐릭터 일러스트를 시작으로, 던전에서의 액션 요소와 보스전, 마을을 만드는 샌드박스 요소 등 게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회색낙원’의 주 특징이라 볼 수 있다. ‘회색낙원’은 5월 18일 스팀과 스토브로 얼리엑세스로 출시될 예정이다.

텀블벅에 공개된 일정도 최대한 맞추며, 디스코드로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모범적인 사례를 보이고 있는 ‘회색낙원’. 미소녀가 나오는 게임을 좋아하거나, 샌드박스 게임에 흥미가 있다면 플레이엑스포에서 체험해 본 후 게임을 구매해보는 것은 어떨까?

◇ ‘원작이 웹소설에, 좀비 스릴러 웹툰?’, 다양한 스토리를 가진 시뮬레이션 게임들

스마일게이트도 스토브인디를 통해 2023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했다. 인디게임 등을 시작으로 다양한 게임에 관심을 주고 있는 스마일게이트이기에 이번 플레이엑스포에 어떤 게임을 가지고 나올지 기대되는 바인데, 아쉽게도 출품작에 대한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그렇기에 업체 소개란에서 스토브인디의 게임은 노벨피아 웹소설 원작의 ‘러브인 로그인’, 추리 어드벤처인 ‘스테퍼 케이스’,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굿게임상을 수상한 ‘30일 어나더’가 공개되어 있다. 3가지 게임 다 매력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게임이기에 플레이엑스포에서 체험할 수 있다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이키나 게임즈가 준비한 ‘지금 우리 학교는’이라는 비주얼 노벨 게임도 준비되어 있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좀비 스릴러 장르의 네이버 웹툰 원작을 바탕으로 만든 게임으로, 전체적인 구성은 웹툰을 따라가지만 선택지, 분기, 엔딩 등을 각색하여 원작과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009년 당시 네이버 웹툰의 히트작이었기에 원작을 아는 이용자거나, 좀비 스릴러 스토리를 좋아한다면 한 번쯤 시연해 볼 법한 게임이라 생각한다.

이번 2023 플레이엑스포에도 많은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언급한 게임들 말고도 님블뉴런의 ‘이터널 리턴’도 13일~14일까지 루미아 야시장을 진행할 예정이고, 유니아나의 ‘사운드볼텍스’를 시작으로 한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 볼따구로 성공적인 파이널 CBT를 마친 에피드게임즈의 ‘트릭컬’, 현장 코스프레 대회 등 정말 다양한 방면에서 보고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다.

5월 11일부터 14일, 총 4일간 진행되는 2023 플레이엑스포. 많은 관람객들이 몰리는 것은 이미 예정되어 있다. 다양한 즐길 거리만 있지만 사람들이 많다면 쉽게 즐기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니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보를 통해 자신의 원하는 장르의 게임을 미리 살펴보면서 현장에서 즐길만한 게임을 미리 찾아보며 효율적으로 행사를 즐기며 현장의 재미를 느껴보는 것을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