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ril 14, 2024

[핸즈온] NFT 발행이 이렇게 쉬운 거였어- ‘디시 NFT’ 오픈

디시인사이드가 21일 작성한 게시물을 NFT(대체 불가능 토큰, Non-Fungible Token)화하고 이용자 간에 거래할 수 있는 '디시 NFT'를 오픈했다.

디시인사이드 김유식 대표는 "그동안 이용자들이 높은 퀄리티의 게시물을 작성한 경우에도 이를 자산화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며, "NFT 기능을 통해 이용자 스스로 이를 자산화하고 수익화할 수 있게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용자는 자신의 게시물을 NFT로 발행해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고 이를 판매하거나 NFT로 발행된 다른 이용자의 게시물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NFT 발행에 이용되는 블록체인은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디시 NFT'는 작성한 게시물에서 'NFT 발행하기'를 실행하여 클립(Klip)과 연결하면 바로 발행되며, 이렇게 발행된 NFT를 이용자들 간에 판매, 구매할 수 있는 거래 기능도 제공된다. 거래에는 암호화폐 클레이(KLAY)가 사용되며 거래가 성립되면 NFT의 소유권은 구매자에게 이전된다.

기자는 실제 NFT 발행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직접 확인해 봤다.우선 디시인사이드 로그인과 클레이 지갑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둘 다 확인된 상황에서 진행하니 훨씬 수월하다. 디시인사이드 공지 내용을 확인하고 게시물을 작성하니 클레이가 지급된다. 그리고 이것을 얼마에 팔 것인지 금액을 입력하면 바로 판매가 시작된다.

판매를 시작하면 발행자와 소유자 값이 생성되고 판매기간과 판매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보통은 자신이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하면 자신이 만든 NFT의 판매가 시작된다. 이러한 과정에는 핸드폰에 설치된 클레이 지갑과의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