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uly 27, 2024

2주년, 3주년은 기본…방치형 게임이 뜬다

방치형 게임이 2023년 들어서도 여저히 인기다. (quotes from resopp-sn) 작년 구글 매출 500등대에 약 50개 게임 가량이 방치형을 비롯한 키우기 게임일 정도로 인기다. 올해도 여전히 방치형 게임 소식이 들리고 있는 가운데 2주년, 3주년을 맞이하는 방치형 게임도 나올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최근 출시된 게임 및 곧 출시될신작 게임들도 방치형을 내세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방치형 RPG는 바쁜 현대인에게 찰떡궁합인 장르다. 특히 모바일에서 두드러진 성상세를 보이고 있으며 탄탄한 매출을 보여주고 있어 중소 게임사를 중심으로 방치형 장르를 개발 중인 곳이 많아졌다. MMORPG 장르가 매출 면에서 탑티어를 형성하고 있는 장르라면, 방치형 RPG는 국내 매출 순위 300~500위까지 차지하는 대중적인 장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에이블게임즈는16일 ‘달토끼 키우기’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하여 대규모 업데이트 했다. 또 여신 수집 RPG ‘아이들엔젤스(IDLE ANGELS) : 여신전쟁’도3주년 기념 대형 업데이트 진행하며 모바일 게임으로서는 장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플레임게임즈가모바일 방치형 RPG ‘소녀 에볼루션’의 사전등록을 시작했고,이스카이펀의여신 수집 방치형 RPG ‘이세계 가디스 스토리’는 예약 50만을 돌파할 정도로 방치형 게임이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작년 지스타 2022에서 스타트 기업상을 받을 정도로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에이블게임즈의 ‘달토끼 키우기’가 한국 서비스 2주년, 글로벌 서비스 1주년을 맞았다.‘달토끼 키우기’는 한국 전래동화를 기반으로 한 2D 방치형 RPG로, 필드와 보스전으로 나뉘어진 전투 구역을 클리어하며 캐릭터를 성장시킨다.

에이블게임즈는 2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 글로벌 통합 250만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우선 신규 OST, 일러스트, 서버가 공개됐으며 신규 캐릭터인 금성의 수호자 미호가 추가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동료를 강화시킬 수 있는 신수의 기운 시스템 및 고유 스킬이 추가된다.이 밖에도 업데이트 이후 5각성 펫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펫 키우기 이벤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2주년 이벤트 및 콘텐츠 업데이트가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네오리진은16일 모바일 방치형 RPG ‘아이들엔젤스(IDLE ANGELS) : 여신전쟁’은 3주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또 3년 서비스를 망라한 인포그래픽 영상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지금까지 선뵌 여신 캐릭터 총 수, 총 소환 횟수,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여신,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기록 등을 포함하고 있어, 방치형에 관심이 있다면 살펴볼 만 하다. ‘아이들엔젤스(IDLE ANGELS) : 여신전쟁’은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으로, 만 18세 이상의 성인만 즐길 수 있다.

이후 출시될 게임도 방치형을 표방한 경우가 많다. 플레임게임즈가 개발한 '소녀 에볼루션’은바쁜 직장인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게임에 접속하지 않아도 캐릭터 성장 재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치형 시스템을 적용했다.

각양각색 매력을 지닌 미소녀 캐릭터가 50여 명 이상 등장하며, 엘프몬에서 미소녀로 진화시키는 육성 시스템과 더욱 아름답고 강력한 소녀 영웅으로 진화한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바람, 불, 물, 흙, 라이트, 다크 등 여섯 가지 속성의 상성관계를 고려한 진형 배치와 영웅 스킬 육성으로 나만의 영웅 팀을 구성하고, 짜릿한 전략 전투를 만끽할 수 있다. 아울러 천공의탑, 정예매치, 챔피언십, 길드전 등 다양한 PvP 콘텐츠를 통해 한정 아이템과 명예를 획득할 수 있다.

이스카이펀도 9일여신 수집 방치형 RPG ‘이세계 가디스 스토리’ 예약을 시작했다. 여신을 수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면서 이세계 여신 대표를 목표로 하는 방치형 RPG이다. 여신과 만나 교류하면서 도감을 완성시키며, 방치형 육성 및 각종 콘텐츠 일괄해제 시스템을 도입해 가볍게 즐기도록 했다.